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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 배움으로 빛나는 내일을 열어가는 하남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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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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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총 칙

제1조【명칭】

이 규정은 ‘하남초등학교생활규정’이라 한다.

제2조【목적】

이 규정은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고, 학생들이 공동체 속에서 바람직한 역할과 책임 의식을 가지고 민주시민으로서의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적용근거】

이 규칙은 「교육기본법」제12조 1항, 「초,중등교육법」제18조의 4(학생의 인권보장), 제20조 4항, 「동법시행령」제9조(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광주광역시 학생인권 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 및 동조례 시행규칙에 근거한다.

제4조【적용범위】

이 규정은 하남초등학교 학생, 학부모, 교직원에게 적용된다.

제5조【학생 인권 보장의 원칙】

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이 규정에 열거되지 아니 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아니 되고「헌법」과「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에 의거 최대한으로 보장하여야 한다.

제6조【책무】
  • ①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 ② 학생은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고 인권을 학습하며, 교사와 다른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7조【학생의 권리】
  • 1. 학생은 헌법과 법률, 그리고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에서 열거한 권리를 실현할 수 있다.
  • 2. 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학습할 권리를 침해받지 않는다.
  • 3. 학생은 정규적인 교육과정 이외의 자발적이고 명시적인 동의 없이 이루어지는 강제적인 교육을 거부할 수 있다.
  • 4. 학생은 체벌, 폭행, 따돌림, 집단괴롭힘, 성폭력 등 모든 물리적·언어적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 5. 학생은 머리 모양, 복장 등 자신의 용모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 6. 학생은 소지품과 사적 기록물, 사적 공간 등과 관련한 사생활의 비밀을 유지하고 감시받지 않는다.
  • 7. 학생은 자기가 원하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를 존중받는다.
  • 8. 학생은 과도하게 자기 정보를 수집당하지 않고 정보의 유출 또는 공개로 인한 피해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
  • 9. 학생은 교육청 및 학교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정보에 대해 접근할 권리를 가진다.
  • 10.학생은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과 양심에 따라 자유롭게 행동할 권리를 가진다.
  • 11.학생은 종교의 자유를 누리고 특정 종교를 강요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 12.학생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다양한 수단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 의견을 존중받을 권리를 가진다.
  • 13.학생은 자신을 대표하는 기구를 비롯하여 다양한 모임을 자율적으로 구성하여 운영할 권리를 가진다.
  • 14.학생은 직접, 또는 대표를 통하여 학교생활 및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여 의견을 표명하고 실질적 참여를 위한 권한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 15.학생은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조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 요청권의 보장 등 인권의 기준에 부합하는 정당한 규정과 적법한 징계 절차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 16.학생은 학습부진, 폭력피해, 비행일탈, 빈곤, 부모의 사망 등 각종 위기 상황의 극복을 위하여 상담 및 치료를 비롯한 적절한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 17.학생은 개성 있는 자아의 발달을 위한 적절한 휴식과 놀이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 18.학생은 건강한 문화를 형성하고 누리기 위해 공간 및 행·재정적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 19.학생은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 환경을 보장받을 권리를 가진다.
  • 20.학생은 안전하고 영양상 균형 있는 먹을거리에 의한 급식을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 21.학생은 아플 때 적정한 치료를 받고 보건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 22.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 여건, 성적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평등한 대우와 배움을 누릴 권리를 가진다.
  • 23.학생은 자신의 권리가 무엇인지 알 권리를 가진다.
  • 24.학생은 인권침해에 대해서 청구 또는 청원할 권리를 가지며 인권을 옹호하고 자신 및 타인의 인권을 되찾기 위한 활동으로 인하여 불이익을 받지 아니한다.
제8조【학생의 책임】
  • 1. 학생은 민주적 절차를 통해 마련된 학교 정책 및 규정을 준수할 책임이 있다.
  • 2. 학생은 학교에서 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등교하고 모든 교육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할 책임이 있다.
  • 3. 학생은 필요한 교재 및 준비물을 갖추어 수업에 임할 책임이 있다.
  • 4. 학생은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바람직한 수업 환경이 되도록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 5. 학생은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예의를 지키고 진실한 태도로 협조할 책임이 있다.
  • 6. 학생은 학교의 시설·기기 및 타인의 소유물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 7. 학생은 일체의 학교 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하지 않아야 하고,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 8. 학생은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책임 있는 행동을 바탕으로 교제할 책임이 있다.
  • 9. 학생은 유해 업소 등 청소년 출입제한 구역에 출입하지 않을 책임이 있다.
  • 10.학생은 무기, 음란물, 마약류, 불법 약물, 담배, 술 등을 소지하거나 섭취하지 않아야 하고 각종 유해물이 없는 학교 환경을 유지할 책임이 있다.
  • 11.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에 관계없이 타인을 존중하고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할 책임이 있다.
  • 12.학생은 학교에서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부모에게 알릴 의무가 있으며, 학교에서 부모에게 보내는 각종 연락 사항들을 부모에게 확실하게 전달해야 한다.
  • 13.학생은 자신이 배출한 쓰레기는 스스로 분리수거 하는 등 학교 청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 14.학생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사안과 관련된 정보를 담당 교직원들과 공유할 책임이 있다.
  • 15.학생은 학생회 선거에 참여하여 투표하고 학생회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학생회가 긍정적인 지도력을 행사할 책임이 있다.
  • 16.학생은 체육활동, 실험실 및 특별실 내에서의 복장과 행동에 대해 정해진 지침에 따라야 할 책임이 있다.
  • 17.학생은 학교 공동체와의 의견 교환 시 말이나 글, 기타 표현 방식에 있어서 타인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하고, 저속한 표현을 삼갈 책임이 있다.

제 2장 학생생활

제1절 교내생활

제9조【기본품행】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고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제10조【시설이용 및 환경】
  • ①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 ②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해서는 안 되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제11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 ①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 ② 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제12조【교우관계】

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제13조【폭력예방】
  • ①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②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고 할 수도 있다.
  • 1.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2. 학교나 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소리 (신고)함
    3. 시교육청 학교폭력 상담지원센터 380-4600
    4. 서부교육청 광산 Wee center 974-0078
    5. 광주 해바라기 아동센터 232-1375
    6. 학교폭력신고센터 117
  • ③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 ④ 폭력피해학생 중 학급 교체 또는 전학을 희망할 경우 담임교사나 생활지도(상담)교사에게 신청 할 수 있다.
  • ⑤ 폭력 가해학생은 학부모의 동의 절차없이 전학 조치할 수 있다.
제14조【학교 구성원의 흡연예방교육과 금연을 위한 조치】
  • ① 「국민건강증진법」 제9조 제4항의 규정에 의해 학교운동장을 포함한 학교전체를 금연구역으로 지정한다.
  • ② 학교 구성원에 대해서는 자체 흡연예방과 금연을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 ③ 학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흡연예방과 금연에 연관되는 기관이나 단체에 의뢰하여 흡연을 하는 학생에 대한 위탁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 ④ 학교장은 흡연학생에 대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할 수 있다.
  • 1. 흡연 또는 음주를 한 학생 : 학교봉사(1주일)
    2. 흡연 또는 음주가 상습적인 학생 : 학교봉사(1주일), 학교봉사(1개월), 사회봉사, 특별교육이수, 출석정지
제15조【이성교제】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 ① 이성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 ②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보건교사나 담임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 ③ 남녀학생 단 둘이 만남은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해야 한다.
  • ④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제16조【여가활동】

학생들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한다. 학생의 비행 및 교내폭력을 예방하고 나아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은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① 휴식시간에는 다음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 ② 여가시간에는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다.
  • ③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제17조【용모】
  • ① 두발, 복장, 장식, 화장 등 용모에 관한 사항은 학생 스스로 결정한다.
  • ② 실기 및 실습 시 수업에 맞는 복장으로 하고 필요 시 부착물을 패용한다.
  • ③ 신발은 실내화와 실외화를 구분하여 착용한다.
  • ④ 가방은 모양과 색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착용한다.
  • ⑤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 ⑥ 타인을 비하,조롱하거나 인권을 침해할만한 문구, 상징 등이 포함된 복장과 장식물을 착용하지 않는다.
제18조【소지 및 사용이 불가한 물품】

학생 개인 및 학교, 학교구성원 모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다음 각 호의 물품은 소지하거나 사용해서는 안 된다. 다만, 일부 물품의 경우 특별한 교육활동을 위해 학교장이 허가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 1. 성냥, 라이터, 폭죽, 드라이기, 고대기 등의 인화물질 및 전열기
  • 2. 칼, 쇠파이프, 공구류, 고무총, 총알이 나가는 장난감 총, 각목 등 타인을 타격해 위해할 가능성이 있는 물품들
  • 3. 레이저 포인터 등 레이저 기구
  • 4. 모든 형태의 도박에 관한 물품
  • 5. 불법적으로 입수했거나, 인권침해 및 폭력적인 행위를 지지하는 의미를 담은 물품
  • 6. 성적 수치심을 유발하거나 저속하고 음란한 내용을 담은 각종 자료 및 물품
  • 7. 담배, 주류, 부탄가스, 본드, 마약, 향정신성 약물 일체
제19조【소지품 검사】
  • ① 학생과 교직원의 생명과 신체에 직접적인 위험을 발생시키고, 학교의 안전을 위협하는 물건을 소지하여 사용 가능성이 현저할 경우 해당 학생의 소지품을 검사할 수 있다.
  • ② 소지품 검사는 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일괄적이고 주기적으로 실시해서는 안 된다.
  • ③ 소지품 검사 시에는 학생의 동의를 얻고, 다른 교원 입회 하에 모욕감과 수치심을 느끼지 않도록 가능한 한 간결하고 신속하게 실시한다.
  • ④ 신체 내 휴대가 의심되는 소지품에 대한 검사는 여학생은 여교사, 남학생은 남교사가 실시한다.
  • ⑤ 사안 발생 시 학교장에게 보고 후 협의를 통해 대처하되, 상황이 급박한 경우 선 대처 후, 학교장에게 보고하여 처리한다.
  • ⑥ 소지품 검사는 공개적으로 실시해서는 안 되고, 학생이 동의하지 않는 경우 가급적 보호자의 동의를 얻어 실시한다.
  • ⑦ 소지품 검사가 가능한 상황은 제18조에 제시된 ‘소지 및 사용이 불가한 물품’을 소지하고 있어 긴급 사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제보가 있을 경우이다.
제20조【학급내 봉사활동】

학생의 학급내 봉사활동(일인일역) 사항은 각 호와 같다.

  • ① 학급내 봉사활동(일인일역)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 ② 학급환경 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 ③ 학급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당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제21조【기타 교내생활】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담임교사에게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 ① 교내에서 학생이 회합을 하고자 할 때
  • ② 실외 활동 시 교실에서 남고자 할 때
  • ③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 ④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 ⑤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제22조【출결사항】

출결사항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며 조퇴는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

  • ① 교칙에 의거한 출석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 ② 재입, 편입, 전입, 복학생의 결석일수는 원적교의 결석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결석 일수는 제외한다.
  • ③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 1. 천재지변, 법정 전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2. 공적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3.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학교를 대표한 경기 참가, 경연대회 참가, 현장실습, 훈련참가, 교환학습, 현장(체험) 학습 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4.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제1항의 규정에 의한 학교 내의 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이수 기간
    5.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
  • ④ ‘특기사항’란에는 결석 사유 또는 개근 등 특기 사항이 있는 경우 학급 담임 교사가 입력한다. 특기사항 중 학교폭력과 관련된 사항은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제 17조에 규정된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사항을 입력한다.
제23조【지각, 조퇴, 결과】

지각, 조퇴, 결과는 다음과 같이 처리한다.

  • ① 소정의 등교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지각으로 처리한다.
  • ② 소정의 하교시간 이전에 하교하는 경우에는 조퇴로 처리한다.
  • ③ 교과수업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결과로 처리한다.
  • ④ 제16조 3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지각, 조퇴, 결과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 ⑤ 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 또는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
  • ⑥ 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
  • ⑦ 재입·편입·전입·복학생의 지각·조퇴·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각 횟수를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각 횟수는 제외한다.
제24조【경조사 출결】

경조사의 경우 다음 기일에 한하여 결석일수에 삽입하지 않는다.

  • 1. 결혼 : 형제, 자매(1일)
  • 2. 입양 : 본인(20일)
  • 3. 사망 : 부모 및 부모의 부모(5일), 부모의 조부모 ? 외조부모(2일) 형제 ? 자매 및 그의 배우자(2일), 부모의 형제 ? 자매(1일)
제25조【결석의 종류】

결석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 1. 질병으로 인한 결석 : 결석한 날부터 3일 이내에 담임교사에게 결석계를 제출한 경우
  • 2. 사고로 인한 결석 : 무단으로 결석한 경우(태만, 가출, 고의적인 출석 거부 등)
  • 3. 기타 결석
  • 가. 학교장이 인정하는 부모 및 가족봉양, 가사 조력, 부득이한 개인사정으로 결석하는 경우
    나. 위 제1항 및 제2항에 해당되지 않는 결석
제26조【출석사항 평가】

출석사항의 평가는 다음 각 항과 같다.

  • ① 결석이 없는 경우 개근으로 한다.
  • ② 6년간 결석 3일 이내인 경우는 6년 정근으로 한다.
제27조【수료】

학생의 각 학년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지정된 수업일수의 3분의 2 이상으로 한다.

제2절 교외생활

제28조【교외생활】

학생의 교외생활시 다음 각 항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 ①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 ②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학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 ③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 ④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 ⑤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 ⑥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 ⑦ 술,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 ⑧ 청소년유해업소 출입을 금한다.
제29조【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항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이 되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 1.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 2.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 3.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제3절 정보통신

제30조【사이버 생활】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항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 ①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 ②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 ③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 ④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 ⑤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 ⑥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 ⑦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제31조【통신기기 관리】

교내에서는 다음 각 항과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 ① 교내 컴퓨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 ② 교실 입실 후 휴대전화기 및 전자기기의 전원을 꺼놓는다. 단, 교육적 목적을 위해 교사가 허용하는 경우와 학생의 안전을 위해 교사가 동의하는 경우는 예외로 한다.
  • ③ 휴대전화기를 이용한 게임 등 사행성놀이를 하지 않는다.
  • ④ 등·하교시 음성메시지를 사용하는 경우 소리규칙을 지켜 짧고 조용하게 통화한다.
  • ⑤ 면대면 접촉이나 글을 통한 개인의 의사소통을 장양한다.
  • ⑥ 2, 3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전자기기를 작동시키거나 사용한 학생에 대해 전자기기 제출을 교사가 요구할 경우 학생은 그 요구에 응하며, 교사는 교육활동을 마친 후 되돌려 준다.
  • ⑦ 4항에 따라 전자기기 제출을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이 거부할 경우, 해당 학생을 학생선도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으며 상습적일 경우 단계적으로 징계 조치할 수 있다.

제4절 학 생 회

제32조【회원】

학생회 회원은 본교에 재학하는 4 ~ 6학년 학생으로 한다.

제33조【권리 및 의무】

학생회 회원은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정해진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제34조【금지활동】

학생회 회원은 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의결할 수 없다.

제35조【협의·지원 사항】

학생회에서 협의하거나 지원하는 사항은 다음 각 항과 같다.

  • 1. 학생 연구활동
  • 2. 문화, 예술, 체육, 취미활동
  • 3. 각종 봉사활동
  • 4. 학교주변의 화재 등 각종 재난 시 방제 및 지원활동
제36조【승인】

학생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한다.

제37조【학급회 임원】

학급회 임원은 다음 각 항과 같다.

  • 1. 학급회 임원 5명(단, 남녀 구분 없음)
  • 2. 각부의 부장 1인, 차장 1인
제38조【부서】

학급회는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운영을 위하여 학급재량에 의한 부서를 둘 수 있다.

제39조【직무 및 선출】
  • ① 학급회 임원의 직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 1. 임원 활동에 책임감과 형평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역할을 분담하여 활동한다.
  • 2. 5명의 임원은 교과 학습 및 학교 생활과 관련하여 전반적인 학급의 일을 요일 단위 윤번제로 실시한다.
  • 3. 각부 부장은 해당 부서의 직무를 계획·관장한다.
  • ② 임원의 선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1. 임원의 선거는 학교장이 정하는 별도의 선거 규정에 의하여 선출한다.
  • 2. 임원은 학급 단위의 직접 선거로 선출한다.
  • 3. 전교 회장과 부회장은 4~ 6학년 학생이 참여하는 직접선거로 선출한다.
제40조【전교학생회】학생회 심의·의결기관으로 전교학생회를 둔다.
  • ① 구성
  • 1. 회장, 부회장 및 4~ 6학년 각 학급의 대표임원으로 구성한다.
  • 2. 의장은 회장이 된다.
  • ② 기능
  • 1. 사업계획의 심의 및 사업보고의 승인
  • 2. 기타 필요한 사항
  • ③ 회의
  • 1. 전교학생회의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고 의장이 이를 소집한다.
  • 2. 정기총회는 월 1회로 소집하며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때, 전교학생회 임원 1/2이상 또는 집행위원 1/2이상 및 학교장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이를 소집한다.
  • 3. 전교학생회의 의결은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하며 가부동수인 경우 의장이 의결권을 갖는다.
  • 4. 전교학생회의에서 부결된 의안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6개월 이내에 재상정할 수 없다.

제3장 학생생활 지도

제1절 생활지도

제41조【안전지도】

학교는 다음 각 항과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 ①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 ②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 ③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 ④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 ⑤ 등·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교사와 학생 및 학부모(봉사단체)로 구성된 교통안전 지도반을 운영할 수 있다.
  • ⑥ ‘현장교육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제42조【현장체험학습】

학교는 체험학습 시 다음 각 항과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 ① 학교의 장은 현장교육을 실시하기에 앞서 학생들에게 제공될 시설 및 탑승차량을 사전 점검하고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 예상되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사전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 ② 인솔 및 지도 교사는 담당학생의 동태를 파악하고 안전사고 예방 등에 힘써야 한다.
  • ③ 인솔 및 지도 교사는 신체 허약자 또는 보호를 요하는 학생을 사전에 파악하여 교육활동 중이나 차량 운행 시에 특별 관리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 ④ 인솔 및 지도 교사는 차량 운행 시 운전자와 가까운 자리에 탑승하여 과속방지, 안전거리 확보, 운전자의 안전운전 수행 상태를 점검하고 탑승 학생이 안전 운행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제43조【교외생활 지도】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의 학생 비행을 예방, 계도 및 선도한다.

제44조【체벌금지】

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거나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언어폭력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는 금지된다. 특히 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1. 도구에 의한 체벌
  • 2.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 3. 반복적?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 4.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 5. 학생들에게 모욕감이나 수치심 등을 유발시키는 언어적 폭력
제45조【샘물교실 운영】
  • ① 학교장은 다른 학생들의 수업권 보장을 위해 교육활동에 방해가 되는 행위를 하는 학생들을 일시적으로 분리하여 별도의 교육공간인 샘물교실을 운영할 수 있다.
  • ② 샘물교실 설치 장소는 교무실이다.
  • ③ 샘물교실 운영 교감이 총괄하며, 지도교사는 교감 또는 업무담당교사가 된다.
  • ④ 교실에서 샘물교실로 이동은 문제행동에 직면한 교사가 학생과 동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배움터지킴이, 상담사, 학교관리자 등과 협력하여 이동 조치할 수 있다.
  • ⑤ 정당하지 않은 사유로 샘물교실 이동 조치에 불응한 학생에 대해서는 학생선도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다.
  • ⑥ 샘물교실에서 3회 이상 지도 받은 학생은 학부모에게 통보하여 학부모 상담 및 교육적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제46조【학생포상】
  • ① 학교의 장은 교과별 학업이 우수한 자, 특별활동 영역별 우수자, 도덕생활 우수자 등 타의 모범이 되거나 공로가 있는 학생에 대하여 다양한 시상을 한다.
  • ② 학생 포상의 종류, 시기 등 기타 필요한 사항은 학교장이 정한다.

제2절 학생선도

제47조 【목적】

본 규정은 학생의 선도 사항을 공정하게 하여 학생이 올바른 행동과 건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48조【선도원칙】

학생 선도는 문제 행위의 처벌보다는 사전예방 지도에 중점을 두되 다음의 원칙을 지킨다.

  • ① 학생 선도는 당해 학생 사안의 경중과 본인 및 타학생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참작하여 타당성과 효율성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② 학생에게 선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고 선도의 종류 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개선의 기회를 준다.
제49조【학생선도위원회 구성】

올바른 학생의 선도를 위하여 학생선도위원회를 다음과 같이 둔다.

  • ① 선도위원회는 교감, 부장교사, 생활담당교사, 해당 학급 담임으로 구성한다.
  • ② 교감은 선도위원회의 위원장으로서 선도위원회 운영 전반을 통괄한다.
  • ③ 선도위원회의 회의는 위원 2/3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50조【징계의 원칙】
  • ① 학생의 징계는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요청권의 보장 등 적법절차를 준수한다.
  • ② 징계와 그 전후의 절차에서 징계대상 학생의 회복과 복귀를 목표로 하고, 그것을 위하여 지역사회, 보호자 등과 협력한다.
  • ③ 징계 내용은 공고하지 않으며, 학생에 대한 지도 방법 및 절차에서 학생의 인권을 보장한다.
제51조【징계의 종류와 기간】
  • ① 학교내 봉사: 7일 이내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 ② 사회봉사: 10일 이내로 하고, 출석으로 한다.
  • ③ 특별교육이수: 6일 이내로 하고, 출석으로 한다.
  • ④ 출석정지: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 ⑤ 훈계?훈육, 교실에서 분리조치, 상담지도, 특별과제 부여 등은 징계에 속하지 아니하고, 학생 지도의 한 방법으로 하며, 훈육?훈계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 1. 구두 주의 및 경고, 상담지도
    2. 학생의 학습권 및 교사의 정당한 교육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일시적 제재 행위 (자리에서 일으켜 세우기, 바른 자세 요구하기, 교실 앞이나 뒤로 이동시키기 등)
    3. 사제동행의 신체적 훈육(산행, 운동장 걷기, 노작활동 등)
    4. 교사 교육활동 보조하기, 등굣길 안전지킴이, 급식 도우미, 방과후 잔류 지도, 환경정화, 캠페인 활동, 특별과제 부여 등
    5. 교실에서 분리 조치 후 샘물교실로 이동 조치
    6. 학부모 통보 및 상담
  • ⑥ 교사가 상담 및 교육적 조치를 반복해도 학생이 행동 수정의 의지가 없다고 판단되면 학생선도위원회에 징계를 요청할 수 있다.
제52조【징계의 방법】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생에 대하여 다음 각 항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징계를 할 수 있다.

  • 1. 학교내 봉사 : 해당 학생은 등교할 수 있으나 일정한 제약을 받을 수 있으며 생활교육 담당 부서나 해당 학년 교사 등의 지도를 받으며 봉사활동(교내 환경 미화, 교재?교구정비, 또는 교원들의 업무보조, 학교 인성교육프로그램, 기타 적절한 활동 등)을 하여야 한다.
  • 2. 사회봉사 : 해당 학생은 지역 행정기관, 공공기관, 사회복지기관 등에서 일정한 시간동안 사회봉사활동을 하여야 한다. 사회봉사기관으로부터 대상 학생의 불참 및 이탈 통보가 있을 경우, 사고결석으로 처리하여 가중 처벌한다.
  • 3. 특별교육이수 : 해당 학생은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설치·지정·위탁한 교육기관에서 교육 및 상담?치료를 받아야 한다. 교육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사고결석으로 처리하여 가중 처벌한다.
  • 4. 출석정지 : 해당 학생은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지정한 특별교육기관에서 상담?치료 등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 출석정기 기간은 무단결석으로 처리하되, 학교생활기록부의 특기사항란에 사유는 기재하지 않는다.
제53조【징계 통보 및 진술권 보장】
  • ① 학생선도위원회는 징계 사안 심의 전에 간사의 사안 설명 및 해당 학생의 학교생활?품성?가정환경 등에 대한 의견을 담임교사(또는 상담교사)로부터 청취한다.
  • ② 위원회는 학생 또는 보호자의 의견 진술을 듣는다.
  • ③ 위원회는 학생 또는 보호자에게 ‘위원회 개최’, ‘의견진술(소명)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에 관한 사항을 유선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야 한다.(유선 통화일시, 내용의 기록 또는 서면 통보 사본을 보관한다)
제54조【심의 확정 및 재심 요구】
  • ① 학교장은 위원회의 해당 학생에 대한 징계 의결 내용과 학생 또는 보호자의 진술내용을 검토하여 교육적인 차원에서 징계 및 징계 종류를 최종 결정한다.
  • ② 위원회에서 징계 및 징계 종류가 결정되면, 이를 해당 학생과 보호자에게 즉시 통보하고, 보호자에게 학생 선도에 협조할 것을 요청한다.
  • ③ 위원회의 결정에 대하여 학생, 또는 보호자는 3일 이내에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 ④ 학교장은 재심 요구일로부터 7일 이내에 재심 여부를 결정하여 당사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 ⑤ 학교장은 위원회가 심의?의결한 사항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위원회에 재심을 요구하거나 전체직원회의에 회부하여 심의?확정할 수 있다.
제55조【징계의 유보, 경감, 해제, 가중 등】
  • ① 징계 중의 학생이라도 각종 시험에 응시하게 하되, 시험 참여기간은 징계기간에서 제외한다.
  • ② 학교장은 징계 완료 전이라도 개전의 정이 뚜렷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처벌의 경감 및 그 기간을 단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 ③ 징계 중에 있는 학생이 징계사안이 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가중 처벌할 수 있다.
제56조【사후 조치】
  • ① 담임교사와 상담교사는 징계가 종료된 학생을 수시로 관찰?지도하고, 지도 내용 및 결과를 기록?보존한다.
제57조【보호자의 책임】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보상은 물론 가정지도의 소홀한 책임을 지고 도의적으로 사죄해야 한다.

제4장 개정방법

제58조【규정제?개정심의위원회】
  • ① 본교의 학생생활규칙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 학생, 학부모, 교원 대표로 구성된「규정제?개정심의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둔다.
  • ② 위원회는 위원장 1명을 포함하여 8명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하며, 학생 위원의 수가 반드시 재적위원의 1/3 이상이 되도록 한다.
  • ③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 ④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⑤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관계자, 학부모 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제59조【개정안의 발의】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생생활규칙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 1. 재직 교원 1/3 이상의 동의
    2. 전교학생회 재적의원 1/3 이상의 동의
    3. 학부모회 1/3 이상의 동의
    4.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한 학교장 발의
  • ② 단, 제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 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제60조【문헌조사 및 의견수렴】
  • ①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 ② 제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61조【심의 및 결정】
  • ① 위원회는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 ②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제62조【연수 및 교육】

개정된 학생생활규칙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부 칙

제1조 【시행일】이 규정은 2012년 6월 27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시행일】이 규정은 2018년 1월 8일부터 시행한다.